본문 바로가기
교통

군 대형면허 갱신 완벽정리 (최신)

수용소장 2021. 6. 20.

군대에서 운전병으로 전역을 하고 일정 조건을 만족할 경우 군대에서 취득했던 군면허를 사회 면허로 갱신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물론 운전병뿐만 아니라 부사관도 갱신이 가능합니다. 오늘은 군 대형면허 갱신과 관련된 내용을 다루어보겠습니다.

 

[1] 군 면허 발급 대상자

1. '군 운전면허 적용 기준'서류에 부합한 차량을 운행한 사람

2. 6개월 이상의 운전경력이 있는 병사 혹은 부사관

3. 전역 후 1년이 경과되지 않은 병사 혹은 부사관

 

[2] 준비물

1. 운전 자력 증명서 (칼라 원본)

2. 사회 운전면허증(주민등록증)

3. 증명사진 3장 (여권 크기, 6개월 이내)

 

[3] 수수료

1. 신체검사료 : 7,000원

2. 발급 수수료 : 8,000원

3. 영문면허증을 추가할 경우 : 10,000원 추가

 

 

군 대형면허 갱신 발급 대상자에 해당한다면 위 준비물과 수수료만 챙기시면 면허 발급 준비가 끝난 것입니다. 그럼 이제 자세한 방법과 갱신 과정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1] 군 면허 발급 대상자(전역 후)

군면허를 사회 면허로 갱신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발급 대상자가 되어야 합니다. 발급 대상자의 조건에 대해 조금 더 세부적으로 들어가 보겠습니다.

 

1. 갱신할 수 있는 대형차량을 운행해야 한다. (군 운전면허 적용 기준)

 

링크를 타고 들어간 문서의 표 맨 위 보면 [운전면허 종별 적용기준]이 있습니다. 그리고 바로 아래에 [1종 대형], [1종 보통], [2종 보통]등 여러 개의 항목으로 나뉘어있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때, [1종 대형]에 표시가 되어있는 경우 군 대형면허 갱신자에 해당하는 경우입니다. 즉, [운전면허 종별 적용기준] - [1종 대형]에 표시가 되어있는 경우 해당하는 경우라고 보시면 됩니다.

 

보통 운전병들이 많이 모는 차량으로 설명드리자면 1. 대형버스   2. 중형버스(카운티)   3.K-511   4.K-711 중 하나를 모셨다면 해당 대상자가 맞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군면허가 대형면허일 경우에만 발급되는 것이 아닙니다. 대형면허이지만, 차량 운전을 많이 하지 않았을 경우에는 갱신이 불가능합니다. 반대로 중형 면허이지만, 조건에 해당하신다면 갱신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군차량 K-711과 K-511의 경우에는 [1. 인원 수송   2. 3000km 이상] 일 경우에만 갱신대상이 됩니다.
군면허가 중형면허일 경우에도 K-511이 위의 조건에 해당할 시 갱신대상이 될 수 있다는 사실!

 

2. 6개월 이상의 운전경력이 있어야 한다.

갱신 요건에 해당하는 차량을 6개월 이상 운행한 기록이 있어야 합니다. 기록이 부족한 경우에는 해당 주행 키로수와 관련 없이 갱신할 수 없습니다.

 

3. 전역 후 1년이 경과되지 않아야 한다.

 

4. 만약 전역 전이라면 담당 간부가 희망자의 신청서 및 구비 서류를 취합한 후 일괄적으로 신청합니다. 즉, 담당 간부에게 직접 가서 신청하시면 됩니다. 해당 간부께서 필요서류가 무엇인지 알려주실 겁니다.(실제로 필요한 서류는 전역 후와 동일합니다. '자동차 운전면허시험 응시원서'가 추가될 뿐입니다.) 수수료는 동일하게 15,000원입니다.

 

 

[2] 신청 과정

군면허를 사회 면허로 신청하는 과정을 다음과 같습니다.

 

1. 전국 운전면허시험장을 찾습니다. (점심에도 운영합니다.)

2. [외국·군 면허]라고 적힌 창구로 간 후 직원에게 갱신하러 왔다고 말합니다. (번호표를 뽑지 않아도 됩니다.)

3. 직원이 준 서류를 작성한 후, 신체검사를 합니다. (시력, 손가락 펴고 접기, 앉았다 일어서기, 청력을 확인합니다.)

4. 신체검사 결과를 [외국·군 면허] 창구에 제출하고 [면허 발급] 창구 앞에서 발급을 기다립니다.

 

전반적으로 소요되는 시간은 30분 정도이며, 모든 서류를 제출하는데 10분. 운전면허증을 발급받는데 20분 정도의 시간이 소요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전국 운전면허시험장 중에서 문경, 강릉, 태백, 광양 면허시험장 내에는 신체검사장이 없으므로 가까운 병원에서 신체검사를 받으셔야 합니다. 또한, 2년 이내 군 병원 신체검사서나 국민건강보험공단 건강검진 서가 있으시면 신체검사를 따로 받지 않으셔도 됩니다.

만원을 주고 영문 면허증을 면허증 뒤에 넣을 수도 있습니다. (저는 굳이 넣지는 않았습니다.)

 

 


군대에서 운전병으로 전역을 했을 때 차량 보험금을 줄여주는 혜택도 있지만, 사회 대형면허를 준다는 혜택도 있다는 점은 참 다행인 것 같습니다. 특히 군면허가 중형 면허인 경우에도 K-511을 많이 탔을 경우에는 사회 대형면허로 갱신이 가능하다는 것은 잘 알려지지 않은 내용입니다. 중형 면허이신 분들도 포기하지 말고 조건에 맞추어 사회 대형면허로 갱신을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