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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NFT란 무엇인가?

수용소장 2022. 7. 19.

1. NFT란?

NFT는 한 마디로 '대체 불가능한 토큰'을 말합니다. 여기서 용어 정리를 한 번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토큰은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해 경제적 가치를 부여한 것을 말합니다. ​현금 대신 쓸 수 있는 교환권으로 블록체인에서 토큰은 '블록체인에 등록된 자산'을 의미합니다.

 

그렇다면 블록체인은 뭘까요? 바로 데이터를 연결하는 시스템을 만들어서 모든 사람이 확인할 수 있도록 한 기술을 말합니다. 이 기술을 활용하면 조작이 불가능해집니다.

 

위의 용어들을 조합하여 한 번 더 NFT란? 에 대한 질문에 대해 답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바로 블록체인을 이용해서 만든 증명서입니다. 고유한 것이며, 대체할 수 없으며, 모든 사람이 확인할 수 있지만 조작이 불가능한 자산이 되는거죠. 우리 차량에 고유번호가 있듯이 디지털 자산에 고유번호가 매겨지는 것과 같다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NFT의 특징을 정리하면 아래의 3가지로 귀결됩니다.

 

NFT 특징

1. 대체 불가능하다. (유일하다)

2. 디지털 세상에서 소유권을 증명할 수 있다.

3. 디지털 세상에 필요했던 것이다.

 

 

2. NFT 시장

그렇다면 NFT 시장은 현재 어느정도로 이루어져 있을까요? 전 세계 NFT 시장 규모는 2021년 기준 약 54조 원입니다. 첫 NFT 등장은 2017년이었고, NFT 거래소 오픈시의 등장은 2018년이었습니다. 보통 비트코인과 동일하게 생각하는 분이 있습니다. 둘은 같지만 조금 다른 개념입니다. 2021년 하반기에 구글 검색량을 조회한 결과 비트코인보다 더 많이 NFT를 검색했다고도 합니다.

 

 

3. NFT가 대체 불가능한 토큰이라고 불리는 이유?

(1) 대체 가능한 토큰

비트코인, 이더리움 등의 암호화폐는 서로 교환이 가능합니다. 이것은 NFT라고 불릴 수 없는 것이죠. 내가 가진 이더리움 1개와 남이 가진 이더리움 1개가 동일한 가치를 지니므로 대체가 가능합니다. 그래서 암호화폐는 대체 가능한 토큰이라고도 불리는 것입니다.

(2) 대체 불가능한 토큰

하지만 NFT는 암호화폐와 달리 유일합니다. 민팅을 하게 되면 그 디지털 자산은 더이상 여러개가 아닙니다. 그래서 NFT의 경우에는 블록체인 기술이 부여한 고유한 번호를 가진, 대체 불가능한 자산이라고 불리는 것입니다. 대체 불가능한 토큰인 것입니다.

 

 

3. NFT의 사용범위

NFT는 처음에는 예술 작품 위주로 거래되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크게 2가지 사용범위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1) 정품을 증명해야 하는 경우

신분증, 상품권, 멤버십 회원권, 상장, 명품 브랜드 등

(2) 디지털 세상의 자산에 가치를 부여하는 경우

가상세계의 부동산, 게임 아이템 등

 

 

4. NFT 시장이 급성장한 이유

 

(1) 큰 돈을 주고 사는 사람이 있어서

NFT의 시작으로 미국의 절대적인 야구카드 회사가 흔들렸습니다. 바로 디지털 수집품을 거래할 수 있는 장이 온라인에 마련되었기 때문입니다. 또한 암호화폐 가격이 상승하면서 블록체인에 많은 관심을 사람들이 가졌고, 그 근본인 NFT가 새로운 투자 대상으로 떠오르게 된 것입니다. 데이터 조각이 몇십억, 몇백억에 팔리는데 사람들이 관심이 없을 수가 없습니다.

(2) 조작할 수 없다는 것

NFT를 사용하면 생성 이력과 데이터가 기록되고 이를 수만~수십만 개로 분산 저장하게 됩니다. 이것이 바로 블록체인 기술입니다. 그 거래기록이 모든 컴퓨터에 저장되므로 전세계 컴퓨터를 동시에 해킹하지 않는 한 조작이 불가능합니다. 중간 마진 없이 신뢰도 높은 거래를 할 수 있으므로 NFT의 가치는 굉장히 상승하게 됩니다. 실제로 블록체인에 기록된 정보는 누구나 열람 가능하지만, 전체 참여자의 51% 이상이 허락하지 않으면 변경이 불가능합니다.

 

 

5. NFT 시장에서 두각을 보이는 기업

NFT시장에서 발빠르게 변화를 파악하고 움직이는 기업들이 있습니다. 여러 기업들이 있지만 대표적으로 2가지 기업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메타

창작자와 수집가가 자신의 인스타그램 프로필에 NFT를 표시할 수 있도록 시범 운영하였습니다. 뉴스 기사를 인용하자면 22년 3월 저커버그는 사우스 바이 사우스웨스트(SXSW) 콘퍼런스에서 '가까운 시일내에 인스타그램에 NFT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앞으로 몇 개월 후에 NFT를 가져올 수 있고, 발행(Mint)도 할 수 있게 되길 바란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기술 전문지인 테크 크런치에 따르면 인스타그램에 NFT를 게시하는 데 이용되는 블록체인은 이더리움 및 폴리곤을 시작으로 곧 솔라나와 플로우에도 지원이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역시 거대 플랫폼이 있으니 이를 통해 새로운 것을 실행하는데 머뭇거림이 없는것이 대단한 기업이라 생각합니다.

(2) 아마존

앤디 재시 아마존 최고경영자(CEO)는 '지금 당장 전자상거래 사업에 가상자산 결제를 추가하는 건 이른 감이 없지 않으나, 시간이 지날수록 가상자산 시장은 더욱 중요해질 것'이라며 '언젠가 아마존에서도 NFT를 판매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역시 거대 기업들은 미래 먹거리에 대해서 놓치지 않고 잡으려고 노력하는 모습들이 보이는 것 같습니다.

현재 NFT의 가치가 예전같지 않지만, 그 근본 가치는 변하지 않았기 때문에 누가 어떻게 시스템을 만들기 시작하느냐에 따라 NFT의 미래가 정해질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NFT란? 이라는 질문에서 시작해서 NFT에 대해서 어느정도 정리해보았습니다. 책으로는 'NFT의 시대'를 추천합니다. 저도 이 책에서 인사이트를 많이 얻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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