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홈페이지가 만들어지는 과정 (기획부터 출시까지, 호스팅, 상식)

수용소장 2021. 6. 25.

오픈마켓, 국가기관, 기업들은 웬만하면 공식 홈페이지가 있습니다. 이런 공식 홈페이지는 어떻게 만드는 걸까요? 오늘은 홈페이지가 만들어지는 과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블로그도 홈페이지의 일부이지만, 제작 과정 중 일부 과정이 생략되어 있어서 대부분 홈페이지라고 느끼지 않습니다. 코딩을 해야만 홈페이지를 만드는 것은 아닌데 말입니다. 홈페이지를 만드는 과정에 대해 알고 나시면 무슨 말인지 이해하실 수 있을 겁니다.

 

홈페이지 제작 과정

1. 기획

2. 디자인

3. 퍼블리싱

4. 프로그래밍

5. 출시(도메인, 호스팅 필요)

 

홈페이지에 사용되는 비용

1. 홈페이지 제작비용

2. 도메인 임대 비용

3. 호스팅 임대 비용

4. 유지보수 관리 비용(선택)

 

홈페이지를 만드는 과정은 크게 5가지 과정이 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각 과정에 대해서 조금 더 자세한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홈페이지 제작 과정

 

1. 기획 (전문가 : 웹기획자)

홈페이지를 만드는데 가장 중요한 과정입니다. 어떤 홈페이지를 만들 건지, 누구를 타깃으로 하는지, 무슨 기능을 구현할 것인지와 같이 홈페이지의 컨셉부터 콘텐츠(내용)까지 고안하는 과정입니다. 건물을 지을 때 건물 설계도를 그리는 것처럼, 기획은 홈페이지의 설계도를 그리는 과정입니다. (기획에서 부족한 부분이 있다면, 뒤의 모든 과정에서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2. 디자인 (전문가 : 웹디자이너 )

기획단계에서 결정된 디자인을 만드는 과정입니다. 즉, 홈페이지를 시각화하는 단계입니다. 이 단계를 거치면 사용자들이 눈으로 보는 홈페이지가 만들어집니다. 홈페이지를 더 편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3. 퍼블리싱(코딩) (전문가 : 웹퍼블리셔 )

완성된 디자인을 HTML 문서(HTML, CSS)로 만드는 과정입니다. 영어, 한국어는 사람이 사용하는 언어입니다. HTML은 컴퓨터가 사용하는 언어입니다. 이 과정을 통해 우리 홈페이지를 컴퓨터가 읽을 수 있게 됩니다.(컴퓨터가 읽을 수 있어야 웹 브라우저에서 홈페이지를 보여줄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로 치면 일본어를 한국어로 번역해주는 과정이라고 이해해주시면 됩니다.

 

4. 프로그래밍 (전문가 : 웹개발자 )

홈페이지의 기능을 구현하는 단계입니다. 로그인 창이나 게시판 기능, 글 삭제 기능, 관리자 모드 등 홈페이지에게 필요한 기능들을 웹개발자들이 작성하여 넣습니다. 퍼블리싱이 뼈와 살을 만드는 과정이라면, 프로그래밍은 혈관과 장기를 만드는 과정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5. 출시

홈페이지가 의도한 대로 잘 만들어졌는지 테스트를 거친 후 도메인을 구매하고 호스팅을 요청한 후 출시합니다. 이후에는 방문자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업데이트와 유지보수를 해 주시면 됩니다.

 

 

[2] 홈페이지에 사용되는 비용

 

1. 홈페이지 제작비용

'기획 > 디자인 > 퍼블리싱 > 프로그래밍' 단계를 거치면서 고용되는 웹기획자, 웹디자이너, 웹퍼블리셔, 웹개발자들의 인건비입니다. 4가지 비용 중 가장 비용이 많이 듭니다.

 

2. 도메인 임대 비용 (www. ~~~ .com)

도메인은 인터넷에서 홈페이지의 집주소입니다. 블로그와 같은 플랫폼은 무료로 집주소를 제공해주기 때문에 돈을 낼 필요가 없었지만, 직접 홈페이지를 제작하신다면 이 집주소를 구매하셔야 합니다. 좋은 집주 소일수록 가격이 비싸지만, 방문자들이 많이 유입됩니다. (현실의 집값보다는 훨씬 싸니 안심하세요.)

 

3. 호스팅 임대 비용 (서버)

방문자들이 홈페이지를 방문하기 위해서는 인터넷이 연결된 서버에서 홈페이지 정보를 가져와야 합니다. 서버는 개인이 직접 만들 수 있지만 관리가 상당히 번거롭기 때문에, 대형 서버를 빌려오는 것이 현명합니다. 이렇게 서버를 전문적으로 제공하는 업체에서 서버의 일부를 사용할 권리를 얻는 것을 호스팅이라고 합니다.

호스팅 임대 비용을 아끼려고 개인 서버를 준비했다가 더 큰 지출을 할 수 있으니 호스팅 하는 것이 훨씬 낫습니다.

# 호스팅이 필요한 이유 : 우리 개인 컴퓨터에 있는 파일을 다른 개인 컴퓨터에서 열기 위해서 원드라이브나 구글 드라이브에 공유하는 것과 같이 우리 홈페이지를 다른 컴퓨터에서 열기 위해서 서버가 필요합니다.

 

4. 유지보수 관리 비용(선택)

방문자들에게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업데이트나 수정을 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홈페이지에 대한 지식이 많아 스스로 이런 것들을 수정할 수 있거나 유지보수가 필요하지 않은 경우 굳이 지출하지 않아도 되는 비용입니다. (선택사항입니다.)

 

 

[3] 홈페이지를 저렴하게 만드는 방법

 

홈페이지를 저렴하게 만들려면 크게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1. 제작과정의 일부를 줄인다. (제작비용 절감)

2. 기획단계에서 철저하게 기획한다. (추가비용 절감)

 

1. 제작과정의 일부를 줄인다.

제작비용을 절감하면 자연스레 홈페이지를 저렴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가장 간단한 방법이 홈페이지를 만드는 과정 중 일부 과정을 줄여주면 됩니다. 홈페이지를 만드는데 가장 큰 비용은 전문가들의 인건비입니다. '기획 > 디자인 > 퍼블리싱 > 프로그래밍'의 모든 단계에서 전문가를 필요로 합니다. 인터넷에서 제공하는 무료 이미지를 사용해서 디자인 단계를 생략하거나, 무료 스킨을 사용해서 퍼블리싱 단계를 생략하는 방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블로그 : 우리가 접할 수 있는 제작과정의 일부를 줄이는 가장 쉬운 방법은 플랫폼의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플랫폼들은 제작과정을 기본적으로 세팅해두었기 때문에 홈페이지를 만들 때 기획 빼고는 전부 생략할 수 있습니다. 물론 그만큼 제한적이라는 단점이 있지만, 무료라는 점은 너무나도 큰 장점입니다. 블로그는 홈페이지 제작과정중 많은 부분이 생략되었을 뿐 홈페이지라는 사실에는 변함이 없습니다.

 

2. 기획단계에서 철저하게 기획한다.

플랫폼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을 경우 일반적으로 웹 제작 업체에게 의뢰를 합니다. 이때 기획에서 미처 생각하지 못한 기능이나 디자인을 추가해 달라고 요청할 경우 100이면 100 추가비용이 부과됩니다. 기획단계에서 미리 합의되지 못했다는 이유입니다. 그렇기에 최대한 새는 돈을 막으려면 기획단계에서 거의 모든 것을 수정사항 없이 완벽하게 기획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홈페이지가 만들어지는 과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무료로 만들던, 업체 의뢰로 만들던 홈페이지를 만들 때 절대 생략할 수 없는 과정은 기획과정입니다. 이 홈페이지는 무엇을 위한 홈페이지인지, 누구를 주타깃으로 하는지, 어떻게 구상해야 이용자들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을지의 모든 고민은 기획단계에서 이루어집니다. 이는 무료로 만들어도 꼭 필요한 과정입니다. 그만큼 기획이 중요하다는 의미입니다.

홈페이지가 만들어지는 과정을 제대로 알고 만드시면, 어디서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지도 알 수 있습니다. 만약 홈페이지를 만들 계획이 있으시다면 전체적 과정을 한 번 숙지하시고 어디에 힘을 줄지 결정하시어 현명하게 제작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