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알뜰폰 장점, 단점, 오해

수용소장 2021. 8. 29.

최근에 알뜰폰에 대해 관심을 가지는 분들이 많아졌습니다. 아마도 약정 없이 더 저렴한 가격으로 무제한 요금제를 사용하고 싶은 분들이 많아졌기 때문일 겁니다. 저 또한 그런 부분이 마음에 들어서 계속해서 알뜰폰을 사용해왔고 주변에서도 많은 질문을 받아왔습니다. 오늘은 알뜰폰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서 적나라하게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는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는 알뜰폰의 오해에 대해서도 확실하게 못박도록 하겠습니다.

 

 

 

 

 

1. 알뜰폰이란?

 

일단 알뜰폰이 무엇인지부터 대충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알뜰폰은 통신 3사(KT, LG U+, SKT)가 깔아놓은 통신망을 저렴한 가격으로 빌려서 사용하는 것을 말합니다.

 

통신 3사가 독점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막기 위해 만들어진 것으로, 약정이 없고 저렴하다는 것을 무기로 소비자에게 어필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2020년 기준 알뜰폰 가입자의 수는 716만 명으로 굉장히 많은 분들이 알뜰폰을 이용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죠.

 

알뜰폰이 뭔지 대충 느낌이 오시나요? 저렴하게 빌렸기 때문에 소비자에게 저렴하게 제공할 수 있다는 것도 이해하셨죠? 그럼 바로 알뜰폰의 장점을 알아보러 가보겠습니다!

 

 

2. 알뜰폰의 장점

 

1. 저렴한 가격

알뜰폰을 선택하는 가장 큰 이유입니다. 기본적인 요금제도 저렴하지만 역시 하이라이트는 '프로모션'과 '이벤트 상품'입니다. 이 둘이 함께하면 저렴했던 요금제가 더 저렴해지는 매직을 경험하시게 됩니다.

 

∵ 유심가입비와 유심비가 무료인 것은 기본이고, 백화점 상품권이나 포인트를 무지막지하게 퍼주는 프로모션!

∵ 기본적인 요금제에 데이터를 많이 얹어주는 방식인 이벤트 상품!

 

이 두가지를 잘 활용하면 정말 생각지도 못한 가격으로 데이터, 전화, 문자를 거의 무제한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저희 아버지도 한 달 12,000원으로 데이터 무제한에 전화, 문자를 적당하게 쓸 수 있는 요금제를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 [기본2.5G데이터+전화100분+문자100분 → 기본2.5G+매월50G데이터+전화100분+문자100건] 식으로 이벤트를 많이 진행합니다.

 

50G+1Mbps 라는 상품은 50G를 다 사용하고 나면 1Mbps의 속도로 무제한 사용할 수 있는 상품입니다. 쉽게 말해 데이터에 속도제한이 걸리는 것이죠. 이것도 무제한 요금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3Mbps정도면 일상생활이 가능한 속도(유튜브 720p화질로 끊김 없이 볼 수 있음)이며 1 Mbps 정도면 살짝 불편한 정도(카카오톡, 유튜브 480p화질 정도)입니다. 400k는 일상생활 불가능으로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간혹 400k 속도인데 무제한이라고 홍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kt-m모바일-이벤트-사진
실제 kt m모바일 이벤트 페이지

 

 

2. 약정이 없다

처음 휴대폰을 사면 24개월 약정으로 가입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2년안에 다른 요금제로 바꾸고 싶다면 위약금을 물어야 하는 방식으로 왠지 모르게 선택의 자유를 뺏긴 것 같은 느낌이 들죠.

 

자유의 가치를 어떤 가치보다 소중하게 생각하는 저로써는 이 24개월 약정이 너무나도 큰 족쇠처럼 느껴졌습니다. 휴대폰을 바꾸거나 요금제를 알뜰폰으로 변경하고 싶은데 위약금이라는 제약이 있으니까요...

 

하지만 알뜰폰은 이런 약정이라는 개념이 없습니다. 원한다면 언제든지 다른 요금제로 바꾸거나 업체를 바꿀 수도 있는 이른바 '선택할 수 있는 위치'가 되는것이죠. 더 좋은 이벤트를 하는 곳에 언제든지 이동할 수 있기 때문에 고객 유치를 위해서 알뜰폰 업체는 계속해서 여러분들에게 좋은 것만 주려고 하게 됩니다.

 

실제로 많은 분들이 더 좋은 프로모션과 이벤트를 진행하는 업체만 골라서 계속 요금제를 바꾸고 있습니다.

 

 

3. 알뜰폰의 단점

 

1. 결합할인이 거의 없다

가족 모두가 결합하여 오랫동안 통신 3사의 요금제를 사용한다면, 알뜰폰과 비슷한 가격으로 통신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렇게 가격이 낮아지기 위해서의 과정이 복잡하고 어렵다는 것이 단점이죠. 많이 알아봐야 되고 휴대폰뿐만 아니라 인터넷, TV 같은 것도 결합하는 등 상당히 번거롭습니다.

 

하지만 한 번 결합체제가 잡히면 가격이 많이 다운되기 때문에 무시할 수는 없습니다. 이런 면에서 알뜰폰 업체 중에서 결합할인을 제공하는 업체가 적다는 것은 아쉬운 부분입니다. 인간의 욕심은 끝이 없잖아요? 

이미 저렴하지만 더 저렴하게 쓰고 싶은게 우리 소비자의 마음입니다.

 

그렇다고 결합할인이 있는 알뜰폰업체가 아예 없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만약 결합할인을 하고 싶다면 해당 알뜰폰 업체로 가시면 됩니다.

 

2. 멤버십 서비스가 적다

사실 저는 큰 체감을 하는 부분은 아닙니다만, 통신 3사의 비싼 요금제를 사용하면 영화표를 공짜로 준다거나 뮤지컬 티켓을 준다거나 하는 방식으로 뭔가 공짜로 주는 게 많습니다. 하지만 알뜰폰은 그런 게 거의 없죠. 처음 가입할 때 프로모션만 주면 땡입니다. 이게 알뜰폰의 단점이라면 단점이겠죠?

 

저는 이런 멤버십 서비스 있어도 안쓰기 때문에 단점이라고 여기지는 않습니다. 오히려 쿨하게 줄 거 주고 신경 안 쓰는 게 더 좋더라고요. 멤버십 서비스도 부지런한 사람이나 다 쓸 수 있지, 저같이 게으른 사람은 쓰지도 못해요~

 

3. 스마트기기 개통이 어렵다

근데 이건 좀 단점이 확실한 것 같습니다. 스마트워치(갤럭시워치, 애플 워치)는 개통하려면 무조건 3사를 이용해야 합니다. 왜 그런지를 이해하는 건 어려운 개념이 들어가기 때문에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자회선, 모회선 같은 게 있습니다.)

그러나 확실한 것은 스마트워치를 사용하고 싶으시다면 알뜰폰 요금제를 사용하면 안 된다는 것입니다. 

 

 

4. 알뜰폰의 오해

마지막으로 알뜰폰의 오해를 좀 풀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는 부분으로 저 또한 알뜰폰을 선택하기 전에 많이 찾아보았던 부분입니다. 이번 포스팅을 통해 오해를 푸셨으면 좋겠네요.

 

1. 부가서비스가 적다

아닙니다. 부가서비스 생각보다 정말 다양하고 많습니다.

 

2. 본인인증이 어렵다

저는 본인인증할 때 어려움을 느꼈던 적은 없습니다. 너무 규모가 작은 알뜰폰 업체들도 본인인증 명단에 다 있기 때문에 여러분이 가입한 업체명만 잘 찾으시면 쉽게 본인인증할 수 있습니다.

(※ 가끔 업체명이 바뀌었는데 모르시고 헤매는 분들이 많습니다. 가입하신 업체 홈페이지 주소는 어딘가 메모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3. 데이터, 전화품질이 낮다

저는 이게 가장 궁금했던 부분입니다. 하지만 직접 사용해보니 큰 차이를 느끼지 못했습니다. 데이터 속도는 여전히 빠르고 전화도 많이 하지는 않지만 하면서 끊겼던 적은 전혀 없었습니다.

 

알뜰폰은 통신 3사의 통신망을 그대로 빌려서 사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이런 품질에 관해선 걱정안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알뜰폰이라고 더 구린 통신망을 빌려주는건 아닙니다. 

 

4. 고객센터 수준이 낮다

이건 알뜰폰 업체마다 다릅니다. 고객센터에 사람을 많이 배치한 업체는 빠릿빠릿하고 적게 배치한 업체는 느릿느릿할 수밖에 없습니다. 또 상담사가 어떤 사람이냐도 굉장히 영향이 큽니다.

저는 현재 KT M모바일을 사용하고 있는데요, 저번에 궁금한 것이 있어 전화했을 때 5분 안에 상담사가 배치되었습니다. 물론 한 분은 굉장히 친절했지만 다른 한 분은 세상에 불만이 많은 것 같더군요. 이렇게 업체마다 상담사마다 다른 게 고객센터입니다.

 

나는 고객센터가 중요하다! 하시는 분들은 가입하기 전에 한 번 고객센터에 전화해보세요. 한 번 통화해보면 어느정도 수준인지 감 잡으실 수 있습니다.

 

 

 

 

 

자! 이렇게 알뜰폰의 장점, 단점, 오해까지 싹 다 알아보았습니다. 알뜰폰을 고민하는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알뜰폰 허브 활용법: 이벤트 페이지로 통신비 아끼자

 

알뜰폰 허브 활용법: 이벤트 페이지로 통신비 아끼자

다들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시대에서 요금제는 떼려야 뗄 수 없는 문제입니다. 하지만 통신 3사(KT, LG U+, SKT)의 요금제는 부담스러운 경우가 많죠. 그래서 알뜰폰이라는 대안이 생겼고 이와 관련

information-collect.tistory.com

 

댓글